뮤지컬 미스사이공(Miss-Saigon).

[출처 : Miss Saigon Theatrical Trailer 2014 중]



미스사이공은 무엇인가?

이 뮤지컬은 4대 뮤지컬 중 하나로 올해 25주년 공연을 런던에서 하고 있다. 런던. 나와는 인연이 전혀 없는 이 곳이 미스사이공 이 공연 때문에 올해 가고 싶은 곳 중 하나가 되었다니. 하하. 가기 싶은 목적이 이 미스사이공 뮤지컬 때문이니 아마 막을 내린 시점부터는 제일 먼저 가보고 싶은 나라는 다른 곳이 되지 않을까. 

이 뮤지컬은 영화로도 다시 화재가 되었던 '레미제라블'의 작사가 알랭 부브릴과 작곡가 미셸 쇤베르크(이 둘은 부부라고 했던 것 같다.)가 만든 뮤지컬이다. 또한 제작자 또한 카멜론 매킨토시였다는 것이 공통적인 사항. - 역시 각 분야의 능력있는 전문가들은 멋있다. 제작의 키맨들만 봐도 공연의 스케일은 어느정도 예상되는 바.  

미스사이공의 시놉시스는 다음과 같다.
1975년 4월 베트남 전쟁에 참가한 미군 병사 크리스는 동료 존과 함께 사이공의 클럽 드림랜드를 찾는다. ‘미스 사이공’ 선발 대회가 열리는 클럽에서 만난 전쟁고아 킴과 사랑에 빠진 그는 결혼식을 올린다. 하지만 1978년 호찌민 정부가 들어서고 미군이 급하게 철수하게 되면서 그 역시 강제로 헬기에 몸을 싣게 되고, 베트남 여인인 킴은 홀로 남겨진다. 킴의 약혼자였던 투이는 호찌민 정부 위원이 되어 반역자로 몰린 킴을 찾아와 결혼을 요구하지만, 킴은 아들 탐의 존재를 밝히며 그의 청혼을 거절한다. 화가 난 투이가 탐을 죽이려 하자 킴은 그를 죽이고 드림랜드의 주인이었던 엔지니어와 함께 방콕으로 도망간다. 전쟁 후 미군이 베트남에서 남긴 부이두이를 돌보는 재단에서 일하게 된 존은 킴의 행방을 알게 된다. 하지만 그녀가 죽었다고 생각한 크리스은 이미 미국 여인 엘렌과 결혼한 이후였다. 남편이 돌아오기만을 기다렸던 킴은 그를 만나기 위해 호텔로 찾아가지만 그곳에서 엘렌과 마주하고 절망한다. 그리고 아들만이라도 아빠가 있는 미국으로 보내기 위해 스스로 목숨을 끊는다.
 [출처 : 네이버 캐스트]

미스사이공의 캐릭터도 살펴보았다. 
 베트남 전쟁으로 가족을 잃고 미군을 상대로 한 술집 드림랜드에서 일하게 된 열일곱 살 소녀. 드림랜드에서 만난 미군 병사 크리스와 운명적인 사랑을 나누지만 미군이 베트남에서 철수하면서 헤어지게 된다. 홀로 아들 탐을 낳아 기르며 크리스를 기다리지만, 그가 결혼한 사실을 알게 된 후 아들을 위해 스스로 목숨을 버린다.

크리스 베트남전에 출정한 미군. 킴과 운명적인 사랑에 빠지지만 미군이 베트남에서 철수하면서 홀로 미국으로 가게 된다. 이후 미국 여인 엘렌과 결혼하지만 킴에 대한 애틋한 사랑과 베트남에서의 악몽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여리고 순수한 마음을 지니고 있다.

엔지니어 드림랜드의 사장. 베트남전 전후의 부패하고 부도덕한 사회상을 반영하고 있는 캐릭터. 하지만 그 스스로도 역사의 희생자다.

엘렌 크리스의 미국인 아내. 자신의 사랑을 지키기 위해 킴과 정면으로 맞선다.

 베트남전에 참전한 미국 군인. 전쟁의 실상을 경험한 후 전쟁고아들을 돌보는 재단에서 일하며 미국의 양심으로 활동한다.

투이 킴의 약혼자인 베트남 청년. 베트남 공산당이 사이공을 함락하자 고위 인민 장교가 되어 킴을 소유하려 한다.

 킴의 세 살 난 아들
[출처 : 네이버 캐스트]


미스사이공, 한국공연을 하다. 

한국에서는 2006년도, 2010년 그리고 2012년도에 공연이 된 것으로 알고 있다. 출연진도 지금봐도 알만한 뮤지컬 배우들. 개인적으로는 내가 완소하는 김선영 배우와 뮤지컬 제작자들과 관객 이 양쪽에서 모두 사랑을 받는다는 마이클 리가 눈에 들어온다. 

[미스사이공 한국어 버전 'I still believe'/ 킴 - 김보경, 엘린 - 김선영]


미스사이공, 그리고 홍광호

이런 저런 스펙만 따지더라도 미스사이공은 주목할만한 공연이지만 내가 이 공연에 주목하는 이유는 다름 아닌 내가 사랑하는 배우, 홍광호가 이 뮤지컬에 출연하기 때문이다. 
홍광호. 뮤지컬을 본다하는 사람들은 그의 이름만 들어도 '아!' 하겠지만, 관심이 없는 사람들은 '무한도전'에서 '서른즈음에'를 부른 뮤지컬 가수 라고 하면 대번 알아본다. 그럴 때마다 무한도전의 힘은 참 크다는 것을 새삼 느끼곤 한다. 


[출처 : Miss Saigon Theatrical Trailer 2014 중]


그의 공연을 본 적이 있다면 그의 매력에 안 빠져드는 것이 힘들것이다. - 물론 그렇지 않은 사람들도 있겠지만 - 그를 좋아하는 팬들이 꼽는 그의 매력은 다양하겠지만, 내가 그를 좋아하는 이유는 가챵력, 그리고 극을 이끌어가는 그의 힘과 캐릭터에서 나오는 개구짐과 따뜻함이다. 

공식 발표가 있기 전 자신을 기다려줄 수 있느냐고 팬카페에 물어보던 홍광호는 실제로 이번 공연에서 비영어권 나라의 유일한 출연진이 되었다. 그리고 현지에서도 인정받는 배우로 한걸음 진척해 나간다는 이야기를 들으면 그의 한 팬으로서 자부심이 들기도 한다. 참고로 그가 미스사이공에서 맡은 역은 '루이'이다.

[출처 : Miss-Saigon 공식 홈페이지]

 

[Miss Saigon Theatrical Trailer 2014 영상]



'Culture > 연극 & 뮤지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연극 가족의 왈츠  (0) 2014.08.16
뮤지컬 배우, 한지상  (0) 2014.07.23

+ Recent posts